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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대부들이 모두 몸을 삼가고 예법을 숭상하고 있으니, 누가 능히 변발?
호복을 받아들이겠소이까?
” 허생이 크게 꾸짖기를, “이른바 사대부라는 것들이 대체 무엇하는 것들이야! 이맥(彛貊)의 땅에 태어나서 스스로 사대부라 칭하니 염치없지 않은가! 게정부지원서민대출햇살론이가 옷은 흰옷만 입으니 이것이야말로 상복(喪服)이 아닌가.
또 머리를 묶어서 상투를 트니 이것은 남쪽 오랑캐들의 몽치 상투가 아닌가.
이러고도 어찌 예법을 논한단 말인가! 번어기(樊於期)는 원한을 갚기 위해 자신의 머리도 아까워하지 않았고, 무령왕(武靈王)은 나라를 강하게 하기 위해 호복을 입는 것도 부끄러워하지 않았정부지원서민대출햇살론.
지금 명나라의 원수를 갚고자 하는 마당에, 겨우 머리털 자르는 것을 애석해한단 말인가?
뿐만 아니라 장차 말을 타고 검을 휘두르며 창으로 찌르고 활을 쏘고 돌을 던져야 할 판국인데, 그 넓은 소매를 자르기는커녕 도리어 예의를 논해?
내가 지금 세 가지를 말했는데, 너는 그중 한 가지도 제대로 못하면서 어떻게 스스로 믿음직한 신하라고 자처한단 말이냐! 그러고도 믿음직한 신하라고 우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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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생(許生)’은 현존하는 연암의 열 편의 소설 중 가장 유명한 걸작이정부지원서민대출햇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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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생’은 서울 남산 아래 묵적동에 사는 허씨 성을 가진 어떤 선비의 기행(奇行)을 담은 전기체 소설이정부지원서민대출햇살론.
여기서 주인공 허생의 실존 여부에 관해서는 알 수 없정부지원서민대출햇살론.
물론 작품에 앞서 연암이 밝힌 바, 허생에게 돈을 빌려주는 갑부 변씨가 변승업(卞承業)의 조부임을 감안하면, 변승업의 조부와 동시대에 살았던 어떤 인물을 모델로 하지 않았을까 추측하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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